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배움’과 ‘성장’이 있는 살아있는 수업 공동체

목적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으로 수업을 계획?추진하고 교사의 자발성과 협동성에 바탕을 둔 교내 자율 장학을 활성화하여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교육의 질적 향상 등 교직원 역량 강화를 도모한다.

방법
  1. 1) 목요일 오후 시간에 동학년·동교과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을 운영한다.
  2. 2) 학교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전체 교사가 참여하여 교과교사 중심의 자율 장학이 되도록 한다.
  3. 3) 학부모회 또는 학부모가 참관할 수 있는 수업나눔의 날을 2회 운영한다.
  4. 4) 동료 장학은 2회 실시하고 동일한 교과 간에 협동하여 실시하며, 타 교과에서도 교육 과정의 운영,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의 개선 등을 목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5. 5) 자기 장학은 자신의 수업을 녹음 또는 녹화하여 다시 듣거나 보면서 분석하거나 또는 학생의 반응을 분석하면서 수업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6. 6) 연구 발표는 교과와 관련된 주제를 바탕으로 교과 교사 간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로 실시한다.
  7. 7) 자율 장학이 끝난 후에는 교과 협의회를 실시하여 수업에 대한 토론회를 갖고 교수?학습 지도 방법의 개선과 교육 목표 달성에 노력한다.
  8. 8)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도모한다.
  9. 9) 교과 협의회의 활성화로 교과별 수업 방법 및 평가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교직의 전문성을 신장하도록 한다.
  10. 10) 연수 기관에서 실시하는 각종 연수 프로그램을 적극 안내하여 교사로서의 자질 함양에 힘쓰도록 한다.
  11. 11) 수업 자료나 수행 평가의 경우 학교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한다.
세부실천계획
세부실천계획 표
세부활동 담당자 목표량 실시시기 비고
1/4 2/4 3/4 4/4
수업공개 (학부모대상) 김은희 2회 1 1
교과협의회 12회 3 3 3 3
자체연수 연중
학년협의회 5회 2 1 1 1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
  1. 가) 교과 협의회 운영을 내실화 한다.
  2. 나) 교사 상호간에 수업을 참관한 후 협의한다.
  3. 다) 교수-학습 과정안 및 지도 자료를 공동 개발한다.
  4. 라) 교과별 수업 연구를 체계적으로 실시한다.
  5. 마) 동료 자율장학 실시
1차 수업나눔의 날 계획
1차 수업나눔의 날 계획
연번 교과명 교 사 주 제 수업날짜 비고
1 국어 김지훈 2. 마음을 담은 언어 (2) 어휘의 세계 6월 21일 1학년
2 송세호 함께하는 국어 수업 6월 21일 1학년
3 문영숙 우리말의 문장(1학기) 6월 21일 2학년
4 이선이 5(1) 어휘의 다양한 유형 6월 21일 2학년
5 양희웅 1. 고등어와 크레파스 6월 21일 3학년
6 도덕 손연일 1. 나는 누구인가? 6월 21일 1학년
7 김유미 도덕적 추론 6월 21일 2학년
8 사회 문다혜 5.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는 자연재해 6월 21일 1학년
9 임철호 우리나라가 직면한 국가 간 갈등 6월 21일 3학년
10 역사 유현옥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과 발전 6월 21일 2학년
11 최선희 2-1. 대한민국의 수립 6월 21일 3학년
12 과학 김선자 부력 6월 21일 1학년
13 정정희 4-3. 호흡 6월 21일 2학년
14 장소연 3-2. 구름과 강수 (2)구름 6월 21일 2학년
15 정지선 4-3.사람의 생식과 발생 6월 21일 3학년
16 이명호 3. 태양계 3-3 태양 6월 21일 3학년
17 수학 홍국희 2. 도수분포표 6월 21일 1학년
18 배운지 4. 일차함수의 그래프의 성질 6월 21일 2학년
19 손순희 4. 일차함수의 그래프의 성질 6월 21일 2학년
20 차수경 대푯값과 산포도 6월 21일 3학년
21 허두무 대푯값 6월 21일 3학년
22 기술 가정 양효선 주거 환경과 안전 6월 21일 1학년
23 정혜원 Ⅳ.제조기술과 자동화 - 제조 기술의 발달 과정과 특징 6월 21일 2학년
24 김은희 가정생활 복지 서비스의 활용 6월 21일 3학년
25 체육 박성일 디스크골프 6월 21일 1학년
26 문민식 경쟁활동-배구 6월 21일 2학년
27 류용상 여가활동(까롬) 6월 21일 3학년
28 음악 이현경 서양 음악사와 감상 6월 21일 1학년
29 강주희 Ⅴ. 음악의 뿌리를 찾아서 / 낭만음악1 6월 21일 3학년
30 한문 허수련 8. 가는 말 오는 말 6월 21일 2학년
31 박지운 와 이야기- 29. 그 할아버지에 그 손자 6월 21일 3학년
32 미술 나수지 정물화의 이해 6월 21일 1학년
33 김현수 미술과 음악의 융합 6월 21일 3학년
34 영어 이명주 Lesson 4. Share Your Travel Story 6월 21일 1학년
35 김명훈 4. The beauty of Patterns 6월 21일 2년
36 강광원 4. Do You Really Need It? 6월 21일 3년
37 김경미 3. Inventions for All 6월 21일 3년
38 특수 교육 김 설 진로와직업- 다양한 음료 만들기 6월 21일 학습도움실
39 황보순 (진로와직업) 제조업탐색 6월 21일 학습도움실
2차 수업 나눔의 날 계획
2차 수업 나눔의 날 계획
연번 교과명 교 사 주 제 수업날짜 비고
1 국어 김지훈 2. 우리가 만드는 학교 (1) 타탕성 판단하며 듣기 10월 30일 1학년
2 송세호 모두가 즐거운 국어 수업 10월 30일 1학년
3 문영숙 국어, 세상을 만나다(2학기) 10월 30일 2학년
4 이선이 2 (1) 화법의 다양성 10월 30일 2학년
5 양희웅 꽃피는 봄이오면 10월 30일 3학년
6 도덕 손연일 1.우리 안에 있는 다문화의 모습은 무엇인가? 10월 30일 1학년
7 김유미 시민 불복종을 어떻게 볼 것인가 10월 30일 2학년
8 사회 문다혜 10. 정치 과정과 시민 참여 10월 30일 1학년
9 임철호 사회 문제의 해결 방안 10월 30일 3학년
10 역사 유현옥 조선의 성립과 발전 10월 30일 2학년
11 최선희 4-4. 제국주의 등장과 식민지 확대 경쟁 10월 30일 2학년
12 과학 김선자 끓을 때의 온도 변화 10월 30일 1학년
13 정정희 7-1.자극과 반응 10월 30일 2학년
14 장소연 6-2. 에너지 전환과 보존 (3) 위치 에너지 10월 30일 2학년
15 정지선 5-3. 산화 환원 반응 10월 30일 3학년
16 이명호 7. 외권과 우주 개발 7-2 우주 10월 30일 3학년
17 수학 홍국희 7. 삼각형의 합동 10월 30일 1학년
18 배운지 Ⅵ. 도형의 성질 2. 사각형의 성질 1) 평행사변형 10월 30일 2학년
19
손순희 Ⅵ. 도형의 성질 2. 사각형의 성질 1) 평행사변형 10월 30일 2학년
20 차수경 6. 삼각비 10월 30일 3학년
21 허두무 삼각비의 값 10월 30일 3학년
22 기술 가정 양효선 소중한 나의 성 10월 30일 1학년
23 정혜원 Ⅳ.제조기술과 자동화 ? 기계의 운동 10월 30일 2학년
24 김은희 우리나라의 전통 수송기술 10월 30일 1학년
25 체육 박성일 배드민턴 10월 30일 1학년
26 문민식 도전활동-태권도 10월 30일 2학년
27 류용상 경쟁활동(탁구) 10월 30일 3학년
28 음악 이현경 감성을 움직이는 악기 연주 10월 30일 1학년
29 한문 허수련 고사성어와 유래 10월 30일 2학년
30 박지운 백성을 위하여 문자를 만들다 10월 30일 3학년
31 미술 김현수 디자인의 이해 10월 30일 3학년
32 영어 이명주 Lesson7. Green is Great. 10월 30일 1학년
33 김명훈 Before Winter comes 10월 30일 2학년
34 강광원 8. Go for It! 10월 30일 3학년
35 김경미 9. Nature’s Way of Life 10월 30일 3학년
36 특수 진로 김설 국어-시의 느낌 알기 10월 30일 학습도움실
37 조희정 직업정보, 아는 것이 힘
수업 나눔 문화 활성화
  1. 가) 일상수업 공개 문화를 활성화한다.
  2. 나) ‘배움 중심 수업’, ‘질문이 있는 교실’에 대한 주제로 나눔의 시간을 가지면서 동료 교사의 나눔을 통해 배움의 시간을 갖는다.
  3. 다) 매달 하루 ‘일상수업 공개의 날’로 자율적으로 정하여 수업 공개가 업무가 아닌 삶이 될 수 있도록 장려한다.
  4. 라) 수업 나눔 활동 방법
수업 나눔을 위한 약속 세우기
  • 남 비난하지 않기
  • 돌아가며 이야기하기
  • 학생중심 상호작용 과정 이야기 나누기
수업나눔 진행 순서
[진행순서(1안)]
  • 수업자 생각 듣고 배우는 입장에서 질문하기
  • 수업 속 배움의 상황에 대해 같이 알아가기
  • 내면적 이야기 서로 나누기
[진행순서(2안)]
  • 수업자 생각 말하기
  • 수업자 제시 관점으로 관찰 내용 나누기
  • 수업대화 나누기 - 배움 중심 장면 - 고민, 궁금증
  • 수업 소감 나누기
  1. 마) 정답을 찾아가는 교사의 발문이 아닌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이 있는 교실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2. 바)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답을 찾아 갈 수 있도록 기다리고, 들어주고, 답을 만들어 나가도록 안내하는 수업의 문화를 확산한다.
  3. 사) 교과와 학생의 삶의 간격을 좁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나도록 교육과정 재구성하고, 그 내용을 나눈다.
  4. 아)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낱낱의 사실, 개념, 지식을 잘 전달하는 것에 주목하기 보다는 수업에서의 배움이 학생들의 삶에 닿을 수 있도록 하고, 배움과 학생들의 삶이 이어지고 삶 속에서 배움을 경험하도록 수업을 구성하고 나눈다.
‘멘토-멘티제’를 통해 전문성을 키우는 교사
  1. 가) 교내 우수 인적 자원의 발굴·활용에 의한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
  2. 나) 선배교사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교내 멘토-멘티제 운영 - 저경력 교사의 학교 적응, 수업 전문성 신장 등을 위한 멘토링 강화
  3. 다) 멘티의 의견을 존중한 멘토선정 운영 - 상호 수업공개 및 협의, 생활교육·교직 애로점 협의, 각종 연수 함께 참여 등
  4. 라) 일회성의 보여주기 식의 만남이 아닌, 쉬는 시간 점심시간 공강 시간 등을 활용한 생활 속 멘토-멘티제 운영
  5. 마) 교과뿐만 아니라 생활지도 면에서도 조언을 구하고 조언을 받으며 전문성을 키워가도록 함.
  6. 바) 멘토링 운영
‘멘토-멘티제’를 통해 전문성을 키우는 교사
연번 신규 및 저경력 교사 멘토교사
이름 과목 이름 과목
1 강광원 영어 김경미 영어
2 나수지 미술 김현수 미술
3 정혜원(신규) 기술?가정 양효선 기술?가정
저경력 교사 현장직무연수 실시계획
  1. 가) 목 적 - 신규 및 저경력 교사 현장적응 능력을 키워주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함.
  2. 나) 현장직무연수 실시 계획
저경력 교사 현장직무연수 실시계획
교육과정 연수 내용 연수일자 시간 지도교사 비고
광주교육의 방향 광주교육의 기본 방향 및 교직관 4.5 1 교장
2018 주요 업무 추진 계획 4.6 1 교감
생활지도 및 학급경영 위기학생관리, 학업숙려제 관련 업무 4.12 1 학생안전부장
소통이 있는 학급 경영, 진로 및 진학지도의 사례 4.13 1 3학년 부장
교수학습 계획 및 수업지도 평가 연간 계획 및 교수 학습 과정안 작성 요령 4.19 1 교육연구부장
평가의 방법과 실제 4.19 1 교육연구부장
교과 연구회 참여 및 교과 협의회 4.20 1 교육연구기획
수업기법/ 교수학습 매체 제작 및 활용 방법 상 시 2 멘토교사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운영 5.10 1 인문인성부장
사무 관리 공문서 처리 및 요령 5.17 1 교무기획부장
생활기록부 작성 요령 5.24 1 교무기획부장
학생 및 지역환경 이해 학생의 지적, 정의적 특성 및 생활지도 경험 공유 상 시 3 멘토교사
합 계 15
교과협의회 운영

교과협의회를 통하여 교과분석, 학습자료제작, 정보교환, 장학, 평가 등에 대하여 협의하여 수업의 질을 높이도록 한다.

교과협의회 운영
시기 안 건 시기 안 건
3월 - 교과별운영계획
- 과목별 연간계획 및 평가계획세우기
- 융합, 인성, 안전, 성 교육 및 미래 핵심
역량 요소 추출
9월 - 2학기 1차지필고사계획(서술형평가점검)
- 배움중심 수업 방법 협의
4월 - 1학기 1차지필고사계획(서술형평가점검) 10월 - 지필고사 결과분석
5월 - 지필고사 결과분석
- 수업공개에 대한 동료 장학 협의
- 교과별 수업 나눔 및 협의
11월 - 2학기 2차지필고사계획(서술형평가점검)
- 서술형 평가 문항 개발
- 수업 공개에 대한 동료 장학 협의
- 동교과별 수업 나눔 및 협의
6월 - 1학기 2차지필고사계획(서술형평가점검)
- 수행평가
12월 - 지필고사 결과분석
- 교과활동 반성
7월 - 지필고사 및 수행평가 결과분석
- 1학기 교육과정 점검
1월 - 수업시간배당
8월 - 여름방학 과제물 점검 2월 - 신학년도 교과운영계획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1. 가) 매달 마지막 주 목요일
  2. 나) 교내 수업연구회, 교과동아리 활동
  3. 다) 수업 및 생활교육, 학생상담·학급경영 등 노하우 공유의 시간 갖기
  4. 라) 우수수업 동영상 활용으로 수업기술 나누기
  5. 마) 교재연구의 날, 학교 행사ㆍ교내 회의 없는 날로 운영
학년 협의회
  1. 가) 학년 중심 운영을 통하여 효율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나) 지속적인 수업 나눔 및 생활지도 · 인성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3. 다) 정기적으로 연 4회, 필요시에 수시로 협의회를 한다.
  4. 라) 학년 중심의 자율적인 수업 나눔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학년 협의회
시기 협의 안건
3월 ? 학년 운영 계획 ? 수련회 및 수학여행 계획
5월 ? 학년 수업 나눔 및 협의회
7월 ? 1학기 학년 운영 반성 및 사정회
9월 ? 체험학습 계획
10월 ? 학년 수업 나눔 및 협의회
12월 ? 2학기 학년 운영 반성 및 졸업사정회
교원 연구회
수업나눔 교원 연구회 - 가온
  1. 가. 목적
    1. 1) 흔들리는 터전에서 내면으로부터 중심잡기 ?교사의 정체성 일깨우기
    2. 2) 안전한 배움의 공동체-질문이 있는 교실 구현
    3. 3) 수업 나눔을 통한 자기 성장으로 교원의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 제고
    4. 4) 참여·협력을 통한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으로 학생의 미래핵심역량 신장
  2. 나. 주제 : 안전한 배움의 공동체- 질문이 있는 교실 만들기
  3. 다. 학교급 및 교과 : 중학교 / 범교과
  4. 라. 지도대상 : 중학교 전 학년
  5. 마. 연구회원 : 운암중 교사
  6. 바. 자료개발 : 교사로 존재하기 사례집 발간
    • 우리는 어디(누구)로부터 영향 받고 어디(누구)에 영향을 미치는가 ?
    • 흔들리는 터전에서 중심잡기 : 수업장면에서 학생들의 NO를 다른 것에 대한 YES로 듣기
    • 생생한 배움의 순간
    • 교과 주제별 열린 질문 만들기
    교과 주제별 열린 질문
    내용 주제 비고
    자체 컨설팅

    - 수업현상, 학생 중심의 상호작용 활동에 대한 의견 나누기


    - 다양한 시각에서 수업을 바라보며 서로의 생각을 나누며 교사로 사는 의미에 대해 나눈다.

    2회

    책 나눔

    - 파커 J. 파머의 <가르칠 수 있는 용기>를 읽고 나눔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교육에 대한 소명을 일깨우고 교사의 정체성을 탐구한다.

    7회

    수업 협의회

    -전체 협의: 4회

    4회

    수업 공개

    -수업을 함께 디자인하고, 그 수업을 공개한 후 교사와 학생의 배움과 성 장의 과정을 서로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1회

    자료

    - 열린질문을 통한 교사로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저널쓰기와 이야기 나누기를 정리 하여 자료로 발간
    - 수업 사례 및 기타자료

    구성원 각각의
    저널쓰기 및 활동정리

  7. 사. 활동 내용 및 성과
    1. 1) 교사로서 정체성에 대해 탐구한다.
    2. 2) 교사-학생 서로 배움의 교실을 만든다.
    3. 3) 학생들에게 열린 질문을 통해 배움의 디딤돌을 만들어 준다.
    4. 4) 동료교사들과 신뢰에 기반한 커뮤니티를 경험한다.
독서교육 교원연구회 - 多讀 다독
  1. 가. 필요성과 목적
    1. 교사 독서동아리를 통해 교사 스스로 독서의 중요성과 즐거움을 체득하여 자연스럽게 학생들을 독서로 이끌고 학교 내 독서 문화 풍토를 조성한다. 또한 책을 통해 얻은 깨달음을 삶 속에서 실천하여 성숙한 삶을 통해 학생과 동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친다.
  2. 나. 진행
    1. 1) 매월 2∼3권의 책을 함께 읽는다.
    2. 2) 매월 마지막 주, 수~금요일 중, 방과 후 함께 모여 독서토론모임을 갖는다.
  3. 다. 계획
    계획
    활동 시기 활동주제 대상도서 활동내용
    3월 독서의 방법 정혜윤 <삶을 바꾸는 책읽기> 대상도서 읽고 주제토론하기
    4월 가르침에 대한 교육학적 성찰 도널드 L.핀켈 <침묵으로 가르치기> 대상도서 읽고 주제토론하기
    5월 교사의 삶에 대한 성찰 김현수 <교사상처> 교사로서의 삶에 대한 나눔
    6월 인문학을 통한 삶에 대한 성찰 한동일 <라틴어 수업> 삶에 대한 성찰 나눔
    7월 인류문명에 대한 깊은 이해, 역사에 대한 성찰 유발 하라리 <사피엔스> 대상도서 읽고 주제토론하기
    8월 인간 본성에 대한 탐구 정유정 <종의 기원> 인간 본성에 대한 토론
    9월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성찰 유시민 <표현의 기술> 표현의 기술 익히기
    10월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 따돌림 사회 연구모임 <이선생의 학교폭력 평정기 특수전> 학교폭력 예방에 관한 토론
    11월 시에 대한 이해 김용규 <철학카페에서 시 읽기> 시를 통한 감수성 회복
    12월 인간의 다양한 삶에 대한 통찰 김영하 <오직 두사람> 대상도서 읽고 주제토론하기
    1월 평가회 평가회 평가회
  4. 라. 구성원 ? 이선이, 김지훈, 이현경, 황보순, 김설
  5. 마. 기대 효과
    1. 1) 교사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인다.
    2. 2) 교사들의 독서 습관을 기른다.
    3. 3) 책 읽는 학교 문화 풍토를 만든다.
    4. 4)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독서지도를 할 수 있다.
    5. 5) 새로운 수업과 교육의 길을 찾을 수 있다.
기대효과
  1. 1) 교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장학활동의 활성화는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고 교직의 전문성을 확보하며, 학생중심의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진다.
  2. 2) 학교 자율장학을 통하여 교원들의 수업 기술과 교직의 전문성이 향상된다.
  3. 3) 교직 선 ·후배간의 수업에 대한 정보공유와 수업 기술을 나누어 갖는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수업에 대한 자신감과 실천력이 높아져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 신장된다.
글자크기
글자크기
글자크기
글자크기
상단으로가기